[건강]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에 좋은 7가지 식품.food

2021. 7. 7. 10:53잡동사니

[건강]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에 좋은 7가지 식품.food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출처 : en.wikipedia.org/wiki/Helicobacter_pylori)



개요
위에 기생하며 각종 위장 질환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Helicobacter pylori (H. pylori))균의 생성을 억제 및 생장을 저해하는 식품들을 정리한 포스팅


내용
1. 꿀
꿀이 생각보다 항균작용에 많은 도움을 주는데, H. pylori에도 역시 생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출처

2. 알로에베라

Aloe vera (사진출처 : en.wikipedia.org/wiki/Aloe_vera)


알로에베라도 역시 H.pylori의 항균 및 제균(!)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출처

심지어 (연구실 환경이긴 하지만) 항생제 저항성을 갖고 있는 헬리코박터 균까지 제균해버렸다고 하네요.

최근 연구자들은 항생제와 병용해서 알로에베라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 있네요.

여담으로 알로에베라에 대해서 알아보니 변비, 해독, 소화기 건강, 상처치유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1일 1알로에 해야될 각…


3. 브로콜리 새싹
브로콜리 새싹에서 풍부하게 발견되는 화합물인 설포라판(Sulforaphane)이라는 물질이 H. pylori를 죽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시험관과 동물 및 인간 대상 모두에서 수행 된 연구에서 H. pylori 박테리아에 대한 유의미한 효과가 입증되었다고 합니다. 연구에서 브로콜리 새싹은 H. pylori에 감염된 쥐의 위 염증 또한 감소시켰다고 합니다.

4. 우유
인간 및 젖소 모두에서 발견되는 당 단백질인 락토페린이 H. pylori에 대한 억제 활성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서는 우유에서 추출한 항생제와 락토페린의 조합을 150명의 헬리코박터균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에게 사용하여 100%의 박멸률을 나타냈습니다. 출처

또한 우유의 멜라노이딘(melanoidin)이라는 화합물은 H. pylori 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멜라노이딘은 유당과 우유 및 유제품에서 카제인이라는 단백질 사이의 화학 반응에 의해 형성된 화합물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멜라노이딘은 생쥐와 인간 모두에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집락 형성을 억제했습니다. 출처


5. 녹차
항산화 효과 등 이미 잘나가는 식품이지만, 헬리코박터 균과 염증 반응까지 줄여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식품도 부익부빈익빈…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염증 후에 마시는 것도 좋지만, 균에 감염되기 전에 마시는게 효능이 더 좋다고 하네요.


6. 프로바이오틱스
이쪽은 유산균 쪽 아니냐 이런 선입견이 있지만, 비피도박테리움이 위 점막에 달라붙기 위해 헬리코박터균과 서로 경쟁(!?) 함으로써 헬리코박터균의 성장을 저해한다고 합니다. 균으로 균을 몰아내자! 여러 균에 끊임 없이 고통받는 위 ㅠㅠ

7. 양배추
양배추의 ‘설포라판’이라는 성분이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위장 점막의 신진 대사에 관계된 비타민 U, 염증 출혈의 지혈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K, 비타민 A, B, 베타카로틴, 식이섬유 등 가격은 저렴하면서 위 건강에는 좋은 가성비 식품.
(필자도 매일 양배추 샐러드 먹는데 아침에 확실히 속쓰림이 없어졌습니다.)


기타
식품은 아니지만 도움이 되는 것들

광선 요법(Phototherapy)
자외선을 이용한 제균으로 실험실 짬밥이 되는 분들에겐 이미 익숙한 방법이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자외선을 위에 쪼여 균을 죽이는 방법인데 100%는 아니라 일시적으로 효과가 있고, 항생제를 못드시는 분들을 위한 방법이라네요.


레몬그라스 오일
아로마테라피 방법으로, 레몬그라스 오일의 향을 지속적으로 맡았을 때 헬리코박터균의 생장을 저해했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서는 레몬그라스 오일을 맡은 쥐가 오일 냄새를 맡지 않은 쥐에 비해 헬리코박터균의 집락 밀도가 현저히 감소했다고 합니다. 출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