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항바이러스 치료제 Favipiravir (아비간(Avigan), T-705).info

2020. 2. 25. 14:14잡동사니

[정보] 항바이러스 치료제 Favipiravir (아비간(Avigan), T-705).info



 

개요
후지필름 자회사인 Toyama Chemical(후지필름도야마화학)에서 개발된 항바이러스 치료제 Favipiravir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소개
A형 신종 인플루엔자 치료제로써 2014년 일본에서 승인된 의약품으로, 우리나라에서는 2018년에 기존 인플루엔자 치료제(타미플루)가 잘 안듣는 환자들에게 제한적으로 사용토록 허가된 의약품 입니다.

T-705; Avigan(아비간)으로도 불립니다.
다른 항바이러스제(T-1105, T-1106)와 같이 pyrazinecarboxamide 유도체입니다.

 

주요 작용기작
RNA바이러스RdRp(RNA-dependent RNA polymerase)선택적으로 저해하여 바이러스의 증식을 방해합니다.
체내에서 favipiravir-RTP(favipiravir-ribofuranosyl-5’-triphosphate)의 형태로 활성화되고, 이 물질이 RNA바이러스의 RdRp만을 저격합니다.
체내에서 이놈을 활성화시키는건, favipiravir가 RNA의 구성성분 중 하나인 구아닌(guanine)과 유사한 구조를 갖고 있는데, 체내의 HGPRT라는 효소가 약품을 활성상태로 만들어주기 때문이죠. 선의의 거짓말? 유사체에 속아준건 인체가 추진력을 얻기 위함이었다!
당연하겠지만 포유류의 세포에서는 RNA, DNA 합성을 저해하지 않습니다. 이거까지 저해하면 살인병기 한마디로 인체에 무독성.

COVID-19(novel Wuhan coronavirus)와 관련하여
현재 중국 임상연구에서 이 약품이 코로나19의 치료제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고 있어, 일본 후생노동성에서 favipiravir의 사용을 검토중에 있습니다.
2020.2.25일 일본에서 해당 약품을 전국적으로 투여하겠다는 방침을 내렸습니다 [기사]



 

다른 항바이러스 의약품
렘데시비르
작동 메커니즘 : 바이러스 RNA에 결합해 바이러스의 증식을 저해합니다.
중국에서 현재(2020년) 코로나19 치료를 위한 임상 3상(NCT04242664, Clinicaltirals.gov)이 진행중입니다.


클로로퀸
말라리아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는 항바이러스제 (미국 FDA 승인)
작동 메커니즘 : 바이러스와 세포의 융합에 필요한 엔도솜(endosome)의 산성도(pH)를 증가시키고, 세포 수용체의 glycosylation을 저해하여 바이러스 감염을 막습니다.
중국에서 현재(2020년) 코로나19 치료를 위한 임상(ChiCTR2000029542)이 진행중입니다.


칼레트라
HIV 치료제
작동 메커니즘 : 단백질 분해효소를 저해해 바이러스의 복제를 저해합니다.
중국 보건당국에 의하면, 코로나19 환자에게 하루 2회 칼레트라를 복용하고 정해진 농도의 인터페론-a를 분무해 흡입시키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중국에서 현재(2020년) 코로나19 치료를 위한 임상(ChiCTR2000029759)이 진행중입니다.

관련 문서
코로나 초기증상 및 예방수칙 정리

 

출처
영문 위키피디아 en.wikipedia.org/wiki/Favipiravir

반응형